1. 심설논쟁의 배경과 문제의식
주자학의 이론 구조에서 볼 때 心說논의가 갖는 중요성은, 주자학이 단순히 존재론적 논의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는 점에 있다. 그것은 심에 관한 논의가 현실의 윤리적 삶과 연관되어 있으며, 이러한 심설의 정립과 함께 ‘거경궁리(居敬窮理) 거경과 궁리의 두 강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성리학을 수용하여 당시 피폐해 있던 고려사회의 개혁을 위한 이념 및 철학적 배경 이론으로 활용하다가 공민왕(1351~1374년 재위)이 추진한 일련의 개혁 정치 과정에서 고려 사회의 운용에 직접적으로 영향력을 갖는 하나의 중심 세력으로 등장한다. 그렇게 사회 개혁에 매진하던 고려의 성리학계는 조
호남의병(전라도의병)의 배경
1. 한말 호남지역의 경제의 구조적 특질
1) 쌀과 면화 중심의 농업생산
한말 당시 호남지역은 쌀 생산에서 전국 쌀 총생산액 약 5,142천 석의 약42.3%(전남 25.1%, 전북 17.2%)를 점하여 국내 최대의 쌀 생산지대임을 알 수 있다. 또 경작면적면에서도 전국 논 총 면적 70만 574
Ⅰ. 성리학(주자학)의 형성
조선조의 기틀이 확고해진 15세기의 성리학은 사화의 파란을 헤쳐야 하는 사림들에 의해 역사적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15세기의 성리학은 곧 사림정신으로 구현된다. 사림들의 사림정신은 따지고 보면 사육신․생육신이 출현하여 드높였던 절의정신에 접목된 것이지만
율곡 사계의 학통을 이어받아 율곡의 성리학을 주자학의 정통을 이은 것으로 만든 사람은 우암 송시열이다. 우암은 퇴계와 우복의 학설을 공격하고 율곡의 설이 옳음을 논증하는데 평생을 바쳐 노력했는데 이는 당시에 예송문제로 격화된 당쟁과 무관하지 않은 듯하다. 우암이 48세때 유직柳稷등이 율
성리학자였다. 그는 이미 그의 저술 『동국사략』에서 성리학적 가치관에 입각해 고대 삼국의 역사를 재해석했던 것이다. 그의 삼국역사에 대한 비판의식은 김부식이 저술한 『삼국사기』보다 훨씬 강했다. 유교적 강상론의 중심은 '양강음유(陽强陰柔)'에 있다. 이것은 남녀 차별적인 남성중심문화
알아보기 위해 유교라는 개념을 정리할 필요가 있다. 그래서 유교의 발생과 우리나라에 유교가 들어온 배경, 그리고 유교의 특징을 조사했다. 현재 우리 교육에 큰 영향을 미친 부분이 조선의 성리학이라고 가정하고 조사하였다. 이를 자세하게 조사하여 우리 조가 제시한 문제점은 다음과 같다.
9급공무원시험대비 국사핵심요약정리
요약1. 한국사의 이해
역사의 의미
객관적 의미의 역사 : 사실, 수많은 과거 사건들의 집합체, 랑케, 이병도, 실증주의사관
주관적 의미의 역사 : 기록, 조사되어 기록된 자료, 크로체, 콜링우드, 상대주의사관
※카 :“역사는 과거와 현재와의 끊임없는 대화”
ⅰ.서론
한국의 지역축제는 1990년대 이후 세계 경제적 변화에 따른 국내 경제구조의 재편과 지방자치제 실현 등으로 인해 각 자치단체들이 지역 활성화전략으로 가장 많이 채택하고 있는 문화적 속성 중의 하나이다. 지방자체단체들은 축제를 통해 지역의 전통과 문화적 자원을 상품화함으로써 창출